울주시설관리공단 공공시설예약서비스

커뮤니티

QNA

스타트(다이빙)에 대한 문의

스타트(다이빙)에 대한 문의
작성자 정** 질문일 2019.11.09
처리상태 답변완료 조회수 280
공개여부 공개
수개월 전부터 스타트(다이빙)강습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사정은 알지 못하지만 사고로 인해서 안전문제 때문에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타트가 안전에 문제가 있다면 그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수영장(수영강습)에서 스타트를 금지하는 것이 맞겠지요. 사고예방에 있어 위험한 행위로 인해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와 부주의로 인한 사고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사고가 발생했다고 해서 모든 행위를 금지한다면 수영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맞겠지요. 지금 울주군시설관리공단에서 취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구시대적인 다수의 군민이나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것이 아닌 관리자의 편의주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타트강습을 하지 않는 정확한 이유와 앞으로 어떻게 할 계획인지 알려주시기 바라며 공단여러분들의 울주군군민의 복지향상을 위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답변내용

답변내용
답변자 국민체육센터 답변일 2019.11.20
울주군국민체육센터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타기관 수영장에서 스타트(다이빙) 수업 중 안전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울주군국민체육센터에서는 수영 담당 직원들과 수영 강사들 간의 회의를 거쳐 스타트 수업을 제한해왔습니다. 하지만 말씀해주신 것처럼 사고가 발생했다고 하여 모든 행위를 금지할 수는 없고 직원들 간에도 스타트 수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검토한 결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기준을 만들고 난 후 스타트 수업을 도입해야 한다고 판단하였고 다음과 같은 몇가지 기준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1. 강습 시간 이외에는 스타트(다이빙)를 금지하고 이에 대하여 충분히 안내할 것
2. 스타트 수업 시 스타트에 대한 위험성을 고지할 것
3. 스타트 수업 시 영자 간 간격을 충분히 유지할 것
4. 스타트 수업 시 과도한 시합 및 빠른 템포의 스타트를 제한할 것
 
스타트 수업은 사고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이용자분들의 안전의식을 보다 더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내용을 강습생들에게 충분히 교육한 후에 스타트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이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울주군국민체육센터(052-229-9224)로 말씀하여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